본문 바로가기

꿀팁

초보가 볼링 잘 치는 방법 (ft. 점수 계산 방법)

볼링은 남녀노소가 다 재밌게 즐기는 스포츠 중 하나입니다. 축구와 야구처럼 많은 인원이 필요하지도 않고 격렬한 움직임도 요구되지 않는 만큼 가볍게 즐기기 좋은 스포츠입니다. 진입장벽이 낮은 만큼 처음 해보시는 분들을 위해 초보자들도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 볼링 잘 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. 또한 점수 계산 방법도 추가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.

 

 

볼링 잘치는 방법 카드뉴스

 

 

 

1. 볼링 기초 용어 정리

 

볼링 점수판

 

프레임 : 볼링 한 게임은 10개의 프레임으로 진행됩니다. 한 프레임 당 공은 두 번 던질 수 있으며, 첫 번째 투구 때 스트라이크인 경우는 한 번만 던집니다. 또한 마지막 10번 프레임에서는 스트라이크를 치거나 스페어를 치는 경우 한 번의  투구 기회를 더 얻을 수 있습니다. 

 

스페어 : 첫 번째 투구를 하고 나서 남은 핀이 있을 경우에 두 번째 투구로 남은 핀을 모두 제거하는 것을 스페어라 합니다. 점수판에는 / 표시로 표시됩니다.

 

스트라이크 : 첫 번째 투구에서 한 번에 모든 핀을 제거하는 것을 스트라이크라 합니다. 점수판에는 X 표시로 나타납니다. 

 

연속 스트라이크 용어 :  2 연속 스트라이크는 더블(Double), 3 연속 스트라이크는 터키(Turkey)라고 부르며, 4 연속 스트라이크 이상부터는 숫자뒤에 베거(Bagger)를 붙여서 말합니다. 예를 들어 4 연속 스트라이크는 포베거, 5 연속은 파이브 베거라고 합니다. 또한 10 프레임 모두 스트라이크를 한다면 퍼펙트게임이라 합니다. (점수는 300점)

 

거터(Gutter) : 쉽게 말하자면 투구한 볼링공이 옆 도랑으로 빠진 경우를 말합니다. 흔히 초보자분들이 많이 하는 실수입니다. 점수는 0점으로 기록되며, 정말 드문 확률로 빠진 공이 다시 튀어올라 핀을 쓰러뜨리는 경우 점수가 인정됩니다.

 

파울(Foul) : 볼링 레인에는 넘어가서 투구하면 안 되는 선이 있습니다. 아래 사진에서 빨간색 원이 있는 선이 파울라인입니다. 발이 이 선을 밟거나 넘어가는 경우 파울 처리됩니다. 점수는 0점으로 기록됩니다. 

 

볼링 파울라인
볼링 파울라인 출처:대한장애인체육회

 

핀 번호 : 아래 사진과 같이 핀 번호가 부여됩니다.

핀번호, 핀 길이
핀번호, 핀배열 출처:대한장애인체육회

 

스플릿 : 첫 번째 투구 후 남은 핀들의 간격이 한 핀 이상 벌어져 있는 상태를 뜻합니다. 예를 들어 7번과 10번 핀이 남는 경우를 스플릿이라 합니다. 

 

 

 

2. 볼링 잘 치는 법

 

 

반응형

 

알맞은 공 무게 고르기

 

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신에게 알맞은 공 무게를 고르는 일입니다.

 

너무 가벼워도 무거워도 높은 점수를 얻기 어렵습니다.

 

아래 표에 나와있는 체중에 따른 볼링공 무게를 보시고 고르시길 바랍니다.

 

파운드 kg 체중(kg)
7 7.26 32이하
8 6.80 36~39
9 6.35 40~44
10 5.90 45~49
11 5.44 50~54
12 4.99 55~59
13 4.54 60~63
14 4.08 64~71
15 3.63 68~72
16 3.18 73 이상

 

하지만 꼭 이 표에 나와있는 대로 고를 필요는 없습니다.

 

제 경험상 평균 남성들은 10~13 파운드정도,  여성 분들은 7~9 파운드 정도가 제일 많았습니다.

 

무거운 공을 든다고 꼭 점수가 잘 나오는 것이 아니고 부상 위험도 있기에 무리하게 무거운 공을 드시지 마시길 바랍니다.

 

 

스텝 밟기

아래 나와있는 사진과 영상을 보고 천천히 따라 하시면 됩니다.

볼링 스텝 동작
볼링 스텝 동작 출처: 대한장애인체육회

 

 

 

 

 

에임 스폿 보고 던지기

 

에임 스폿이란 레인에 있는 7개의 삼각형 표시입니다. 에임 스폿은 공을 원하는 방향으로 굴릴 때 보조하는 역할을 합니다. 에임 스폿을 보며 공을 굴리시면 안 볼 때보다 훨씬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. 물론 처음부터 익숙해지긴 힘들 겁니다. 개인적인 경험으론 에임 스폿을 바라보면서 공이 원하는 스폿을 지나게끔 굴리는 걸 추천드립니다.

 

에임스폿 위치
에임 스폿 위치 출처:대한장애인체육회

 

 

 

2. 볼링 점수 계산 방법

 

점수 계산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.

 

기본 점수

 

일단 스페어나 스트라이크가 없다면 쓰러뜨린 핀 개수=점수입니다.

 

예를 들어 첫 투구 때 5개, 두 번째 투구 때 3개를 쓰러뜨렸다면 점수는 8점입니다.

 

 

스페어 점수 계산

 

스페어를 했다면 다음 프레임에 처음 쓰러뜨린 핀 개수(첫 투구)가 보너스 점수로 추가됩니다.

 

예를 들어 1 프레임에서 스페어를 처리했고 2 프레임 첫 투구 때 9개를 쓰러뜨렸다면

 

1 프레임의 점수는 스페어 점수 10 + 보너스 점수 9점으로 19점입니다.

 

만약 첫 투구 때 파울, 거터로 0점이 나온다면 스페어 보너스 점수는 날아가게 됩니다.

 

 

 

스트라이크 점수 계산

 

스트라이크는 스페어와 조금 다릅니다. 스페어는 다음 프레임의 첫 투구점수를 보너스 점수로 줬다면,

 

스트라이크는 다음 프레임의 첫 투구와 두 번째 투구 모두 합쳐서 보너스 점수로 줍니다. 

 

예를 들어 1 프레임에 스트라이크를 치고 2번째 프레임에서 첫 번째는 6개, 두 번째는 2개를 쓰러뜨렸다면,

 

1 프레임의 점수는 스트라이크 점수 10점 + 보너스 점수 6+2=8점 = 18점입니다. 

 

 

즉 스트라이크가 스페어보다 훨씬 좋습니다.

 

 

3. 볼링 매너

 

볼링 처음 하신 분들은 볼링 매너에 대해 잘 모르실 겁니다.

 

1. 볼링화를 무조건 착용하고 경기해야 합니다.

 

2. 음료수 먹거나 음주할 때 레인에 물이 튀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.

 

3. 양 옆 레인 사람들이 같이 레인에 있을 때는 먼저 양보해야 합니다.

=아무래도 바로 옆에서 같이 투구할 경우 서로에게 피해가 갈 수 있기에 양보하는 것이 매너입니다.  

 

4. 고함을 지르거나 욕설을 하는 등 다른 사람들에게 방해되는 언행을 삼가야 합니다.

 

 

3번 매너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니 모르는 친구가 있다면 꼭 알려주시길 바랍니다.

 

 

 

오늘은 볼링 잘 치는 방법과 점수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잘 치는 방법을 보시고 꾸준히 연습하신다면 실력 금방 느실 겁니다. 친구들과 내기할 때 이기기 위해 꾸준히 연습하시길 바랍니다.